티스토리 뷰

반응형

 

깨끗한 아이의 눈 모습

신생아 결막염 또는 신생아 안염이라고도 하는 영아 결막염은 신생아의 결막 염증을 말합니다. 이는 아기의 생후 첫 달 이내에 발생할 수 있으며 눈의 충혈, 자극 및 분비물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영아 결막염의 원인은 감염성 요인과 비감염성 요인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형태의 영아 결막염, 특히 세균 감염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심각한 눈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유아 결막염의 유형

1. 화학적 결막염

화학적 결막염은 분만 중에 신생아의 눈이 자극 물질에 노출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물질에는 질산, 포비돈 요오드가 함유된 점안액과 같이 분만 중에 사용되는 약물이 포함됩니다. 이 물질은 아기가 산도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감염될 수 있는 안구 감염을 예방하는 데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자극 물질이 씻겨 나가면서 며칠 이내에 저절로 해결됩니다.

2. 임균성 결막염

임균(Neisseria gonorrhoeae)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박테리아 감염으로, 출산 중에 감염된 산모로부터 아기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임균성 결막염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심각한 눈 증상과 잠재적으로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즉각적인 치료와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3. 클라미디아 결막염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이 유형의 결막염은 출산 중에 감염된 산모로부터 아기에게 전염되며 출생 후 며칠에서 몇 주 후에 나타날 수 있으며 눈 분비물과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균성 결막염과 마찬가지로 클라미디아 결막염도 항셍제를 이용한 의학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4. 바이러스성 결막염

단순 포진 바이러스나 아데노바이러스로 인한 바이러스 감염은 유아에게 바이러스성 결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결막염은 발적, 묽은 분미물, 눈의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발열이나 감기와 같은 증상과 같은 다른 증상과 연관될 수도 있습니다.

5.  알레르기성 결막염

신생아에게서는 흔하지 않지만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결막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유아가 꽃가루, 먼지, 애완동물의 비듬과 같은 알레르기 항원에 노출되면 눈이 붉어지고 가렵고 눈물이 날 수 있습니다.

 

- 유아 결막염의 증상

결막염은 눈의 앞쪽과 눈꺼풀 안쪽을 덮고 있는 얇은 조직인 결막의 염증입니다. 유아를 포함하여 모든 연령층의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아의 결막염 증상은 다양할 수 있지만 주의해야 할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빨간색 or 분홍색 눈: 결막의 혈관에 염증이 생기게 되어 눈 흰자 위가 분홍색 또는 빨간색으로 나타납니다.

2. 과도한 눈물: 결막염이 있는 영아는 눈물 생성이 증가하여 눈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3. 눈 분비물: 눈에서 묽고, 진하고, 노란색 또는 녹색을 디는 분비물이 있을 수 있으며 이 분비물은 특히 수면 후에 눈꺼풀이 서로 달라붙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눈꺼풀 붓기: 염증으로 인하여 눈꺼풀이 부어올라 눈이 푹신해 보일 수 있습니다.

5. 눈 비비기: 결막염이 있는 영유아는 불편함과 가려움증으로 인하여 눈을 자주 비비게 됩니다.

6. 빛에 대한 민감성: 일부 유아는 빛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으며(광선공포증) 눈을 지나치게 깜박이거나 가늘게 뜨거나 밝은 빛을 피하는 등의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7. 과민성: 결막염으로 인한 불편함은 유아에게 과민성과 까다로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부은 림프절: 특이한 경우 결막염이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한 경우 귀 앞의 림프절이 부어오르고 압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의 심각도는 결막염의 근본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유아 결막염의 예방법

유아의 결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위생 관리, 적절한 의료 관리, 잠재적인 원인에 대한 인식이 함께 필요합니다.

1. 철저한 위생관리: 임신 중에는 출산 중 아기에게 감염이 전염될 위험을 줄이기 위해 임산부가 적절한 산전 관리는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안구 예방: 신생아는 박테리아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출생 직후 항생제 안약이나 연고로 정기적으로 치료받습니다. 이 방법은 임균성 결막염과 클라미디아 결막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손 위생: 아기의 얼굴이나 눈을 만지기 전에 항상 손을 씻고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하도록 권장해야 합니다.

4. 깨끗한 환경: 아기의 환경이 깨끗하고 자극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잠재적인 자극 원인을 방지하기 위해 침구, 수건, 세수수건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